한국평생교육HRD학회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연구 논문 원고 편집 규정
평생교육인적자원개발연구
논문 편집 규정
1. 원고제출 및 분량
① 원고는 한글 2010 이상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② 원고 분량은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학회지 기준 20페이지를 기준으로 한다. 전체 총 분량이 학회지 30쪽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2. 원고작성
① 편집용지 A4 (210mm×297mm)
② 여백: 위 40, 아래 40, 왼쪽 38, 오른쪽 38,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글자모양 | 문단모양 | ||
논문 | 제목 | 신명조 18, 진하게 |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소제목 | 신명조 14 |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
저자성명 | 신명조 11, 진하게 | 오른쪽 정열, 각주 표기 1저자* , 공동저자** 교신저자*** 순으로 표기 | |
한글요약 | 내용 | 중고딕 9, 장평 95, 자간 -5 | 왼쪽/오른쪽 여백 5, 들여쓰기 10, 줄간격 150, 양쪽 정렬 저자와 요약 사이는 한 줄 띄움 요약과 본문 사이는 한 줄 띄움 |
주제어 | 중고딕 9,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양쪽 정렬, 5개 이내 | |
본문 | 신명조 10,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
인용문 | 신명조 9.5,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줄간격 160, 양쪽 정렬, 좌우 여백 20, 위아래 한 줄 비움 | |
각주 | 신명조 9, 장평 95, 자간 -5 | 줄간격 150, 양쪽 정렬 | |
참고문헌 | 제목 | 신명조 14, 진하게, 장평 95, 자간 -5 | 가운데 정렬 |
내용 | 신명조 10, 장평 95, 자간 -5 | 내어쓰기 30,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
Abstract | Abstract | 중고딕 16, 진하게, 장평 95, 자간 -5 | 왼쪽 정열 |
제목 | 중고딕 16, 진하게, 장평 95, 자간 -5 |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
내용 | 중고딕 9,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
주제어 | 중고딕 9,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양쪽 정렬, 5개 이내 영문 주제어 첫 글자는 소문자로 |
③ 원고의 전개 방식은 국문요약, 핵심단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요약 순으로 구성한다.
④ 제목의 번호 부여 및 글자 크기
1단계 : Ⅰ, Ⅱ, Ⅲ (14,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가운데 정렬, 장평 95, 자간 -5), 1단계 제목과 본문 사이는 두 줄 띄움
2단계 : 1, 2, 3 …(12,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2단계 제목과 본문 사이는 한 줄 띄움
3단계 : 가, 나, … (10,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4단계 : 1), 2), … (10, 신명조,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5단계 : 가), 나),… (10, 신명조,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⑤ 원고는 오탈자 및 맞춤법 등에 있어서 오류가 없고, 위의 원고작성 규칙을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철자, 띄어쓰기, 구두점 등 맞춤법상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3. 본문 내 ( ) 및 인용 문헌
①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기하거나 ( ) 속에 원어를 표기한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14)은…
(예) … 와 같이 주장한다(홍길동, 2014; Jean, 2009).
(예) 홍길동(2014)은 우리나라 성인학습자의 경우 … 있다.(p. 24).
(예) 우리나라 성인학습자의 경우 … 있다.(홍길동, 2014, p. 24).
③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000 외(혹은 등)’,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단, 참고문헌에는 모든 저자를 표기한다.
(예) 홍길동 외 (2014), (홍길동 외, 2014)
(예) Wittrock et al. (2014), (Wittrock et al., 2014)
④ 영문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6th ed.)의 양식을 따른다.
4. 참고문헌
①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된다. APA 방식을 기준으로 국내 문헌은 저자 이름을 ‘가나다...’ 순으로 먼저 제시하고, 외국 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제시한다.
② 국내의 참고문헌의 경우 영어 명으로 함께 작성하여 제공한다.
③ 같은 저자의 저술이 2권 이상 참고하였을 때, 출판 년도가 앞선 순서대로 나열하며, 같은 년도에 출판된 것이 2권 이상일 때 a, b, c 등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④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모두 제시한다.
⑤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학술논문 및 참고문헌의 표기에는 식별정보를 기재한다.
⑥ 작성 사례
홍종윤·장홀 (2020). NCS 직무중심 채용제도의 활용요인과 고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노동정책연구, 20(2), 73-103. (Hong, J. Y., Jang, H. (2020). The Implementa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 Recruitment Practice: Antecedents and the Impact on its Employment Performance. Korea Labor Institute, 20(2), 73-103.).
교육부 (2020). 제 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2021-2025). (Department for Education (2020). The second framework for character education in schools(2021-2025)).
정창우·손정원·김남준·신호재·한혜민 (2013).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 Jeong, C. W., Son, J. W., Kim, N. J., Shin, H. J., Han, H. M. (2013). Character education survey analysis and promotion by different age groups in schools).
Choi, E. (1998). Adult education policies and credit bank system for adult participation in Korea and US higher education. SF: Jossy Bass.
Dakenwald, G. G., & Merriam, S. (1982). Adult education: Foundation of practice. NY: Sage.
Henrry, G. T., & Basile, K. C. (1994). Understanding the decision to participation in formal adult educ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44(2), 64-82. doi/abs/10.1177/074171369404400202.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347-3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
5. <표>와 [그림]
①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는 <표 1>, 그림은 [그림 1]과 같은 기호를 사용한다.
② 표의 제목은 상단 중앙에, 그림은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③ 표와 그림의 제목은 중고딕 9pt, 내용은 신명조 9pt로 표기한다.
④ 표와 그림은 논문 파일 안에 저장하여 붙여야 한다.
⑤ 표 안의 글자는 글자 크기 9, 장평 95, 자간 -5, 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 간격 150, 출처와 그 외 설명은 글자 크기 9, 장평 95, 자간 –5, 줄 간격 150, 왼쪽 정렬
6. 국문 초록, 영문 Abstract
① 국문초록 및 영문초록 모두 반드시 연구배경, 연구목적, 연구방법, 연구결과, 시사점 5가지 항목별로 나누어 논문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한다.
② 국문 초록의 경우 ①에 제시되어 있는 5가지 항목별로 나누어 총 500~600자 분량을 작성한다.
③ 영문 Abstract의 경우도 ①에 제시되어 있는 5가지 항목별로 나누어 총150~200 단어의 분량을 작성 한다.
④ 5개 이내의 주제어를 제시하며, 영문 key word는 첫 글자를 소문자로 작성한다.
1. 원고제출 및 분량
① 원고는 한글 2010 이상 프로그램으로 작성하여 제출한다.
② 원고 분량은 참고문헌을 포함하여 학회지 기준 20페이지를 기준으로 한다. 전체 총 분량이 학회지 30쪽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2. 원고작성
① 편집용지 A4 (210mm×297mm)
② 여백: 위 40, 아래 40, 왼쪽 38, 오른쪽 38, 머리말 15, 꼬리말 15, 제본 0
글자모양 | 문단모양 | ||
논문 | 제목 | 신명조 18, 진하게 |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소제목 | 신명조 14 |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
저자성명 | 신명조 11, 진하게 | 오른쪽 정렬 | |
한글요약 | 내용 | 중고딕 9, 장평 95, 자간 -5 | 왼쪽/오른쪽 여백 5, 들여쓰기 10, 줄간격 150, 양쪽 정렬 |
주제어 | 중고딕 9,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양쪽 정렬, 5개 이내 | |
본문 | 신명조 10,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
인용문 | 신명조 9.5,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줄간격 160, 양쪽 정렬, 좌우 여백 20, 위아래 한 줄 비움 | |
각주 | 신명조 9, 장평 95, 자간 -5 | 줄간격 150, 양쪽 정렬 | |
참고문헌 | 제목 | 신명조 14, 진하게, 장평 95, 자간 -5 | 가운데 정렬 |
내용 | 신명조 10, 장평 95, 자간 -5 | 내어쓰기 30,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
Abstract | 제목 | 신명조 16, 진하게, 장평 95, 자간 -5 | 줄간격 170, 가운데 정렬 |
내용 | 신명조 10, 장평 95, 자간 -5 | 들여쓰기 10, 줄간격 170, 양쪽 정렬 |
③ 원고의 전개 방식은 국문요약, 핵심단어, 본문, 참고문헌, 영문요약 순으로 구성한다.
④ 제목의 번호 부여 및 글자 크기
1단계 : Ⅰ, Ⅱ, Ⅲ (14,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가운데 정렬, 장평 95, 자간 -5)
2단계 : 1, 2, 3 …(12,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3단계 : 가, 나, … (10, 신명조, 진하게,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4단계 : 1), 2), … (10, 신명조,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5단계 : 가), 나),… (10, 신명조, 들여쓰기 10, 양쪽혼합정렬, 장평 95, 자간 -5)
⑤ 원고는 오탈자 및 맞춤법 등에 있어서 오류가 없고, 위의 원고작성 규칙을 따라 작성되어야 한다. 출판했을 때 발견되는 철자, 띄어쓰기, 구두점 등 맞춤법상의 오류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필자에게 있다.
3. 본문 내 ( )및 인용 문헌
① 문장은 한글 사용을 원칙으로 하되 의미에 혼동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한자로 표기하거나 ( ) 속에 원어를 표기한다. 단, 영어로 된 인명은 그대로 표기한다.
② 인용하는 저서나 저자명이 본문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괄호 속에 발행연도를 표시한다.
(예) 이 문제에 관하여 홍길동(2014)은…
(예) … 와 같이 주장한다(홍길동, 2014; Jean, 2009).
(예) 홍길동(2014)은 우리나라 성인학습자의 경우 … 있다.(p. 24).
(예) 우리나라 성인학습자의 경우 … 있다.(홍길동, 2014, p. 24).
③ 저자가 다수일 경우 3인까지는 모두 표시하되, 4인 이상은 첫 번째 저자만 나타내고 그 다음은 국문의 경우 ‘000 외(혹은 등)’, 영문의 경우는 ‘et al.’로 나타낸다.
단, 참고문헌에는 모든 저자를 표기한다.
(예) 홍길동 외(2014), (홍길동 외, 2014)
(예) Wittrock et al.(2014), (Wittrock et al., 2014)
④ 영문 참고문헌 작성법은 APA(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10, 6th ed.)의 양식을 따른다.
4. 참고문헌
① 참고문헌은 본문에 인용 또는 언급된 것으로 제한된다. APA 방식을 기준으로 국내 문헌은 저자 이름을 ‘가나다...’ 순으로 먼저 제시하고, 외국 문헌은 알파벳 순으로 제시한다.
② 국내의 참고문헌의 경우 영어 명으로 함께 작성하여 제공한다.
③ 같은 저자의 저술이 2권 이상 참고하였을 때, 출판 년도가 앞선 순서대로 나열하며, 같은 년도에 출판된 것이 2권 이상일 때 a, b, c 등을 표기하여 구분한다.
④ 저자가 2인 이상일 때는 모두 제시한다.
⑤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학술논문 및 참고문헌의 표기에는 식별정보를 기재한다.
⑥ 작성 사례
홍종윤·장홀. (2020). NCS 직무중심 채용제도의 활용요인과 고용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노동정책연구 20(2), 73-103. (Hong, H. Y. & Jang, H. (2020). The Implementation of National Competency Standard(NCS) Recruitment Practice: Antecedents and the Impact on its Employment Performance. Korea Labor Institute, 20(2), 73-103.).
교육부(2020). 제 2차 인성교육 종합계획(2021-2025). 교육부 (Department for Eduation(2020). The second framework for character education in schools(2021-2025). Department of Education).
정창우, 손정원, 김남준, 신호재, 한헤민(2013). 학교급별 인성교육 실태 및 활성화 방안. 교육부. ( Jeong, Chang Woo,, Son, Jeong Won., Kim, Nam Jun., Shin, Ho Jae., Han, Haye Min,(2013). Character education survey analysis and promotion by different age groups in schools. Department of Education).
Choi, E. (1998). Adult education policies and credit bank system for adult participation in Korea and US higher education. SF: Jossy Bass.
Dakenwald, G. G., & Merriam, S. (1982). Adult education: Foundation of practice. NY: Sage.
Henrry, G. T., & Basile, K. C. (1994). Understanding the decision to participation in formal adult education. Adult Education Quarterly, 44(2), 64-82. doi/ abs/ 10. 1177/074171369404400202
Hennessey, B. A., & Amabile, T. M. (1999). Consensual assessment. In M. A. Runco, & S. R. Pritzker (Eds.), Encyclopedia of creativity (pp. 347-360). Oval Road, London: Academic Press.
5. <표>와 [그림]
①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는 <표 1>, 그림은 [그림 1]과 같은 기호를 사용한다.
② 표의 제목은 상단 중앙에, 그림은 하단 중앙에 표기한다.
③ 표와 그림의 제목은 중고딕 9pt, 내용은 신명조 9pt로 표기한다.
④ 표와 그림은 논문 파일 안에 저장하여 붙여야 한다.
⑤ 표 안의 글자는 글자 크기 9, 장평 95, 자간 -5, 왼쪽 여백 0, 오른쪽 여백 0, 줄 간격 150, 출처와 그 외 설명은 글자 크기 9, 장평 95, 자간 –5, 줄 간격 150, 왼쪽 정렬
6. 국문 초록, 영문 Abstract
① 초록은 연구배경, 연구목적, 연구방법 및 연구적 접근, 연구결과 및 결론, 시사점 등을 포함하여 논문의 내용을 이해하기 쉽도록 작성한다.
② 국문 초록의 경우, 논문 제출 시 ①항목에 제시되어 있는 항목들을 적용하여 원고지 500~600자 분량을 작성한다.
③ 영문 Abstract의 경우도 ①항목에 제시되어 있는 항목들을 적용하여 150~200 단어의 분량을 작성 한다.
④ 5개 이내의 주제어를 제시하며, 영문 key word는 첫 글자를 소문자로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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